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영상편집 학원? 독학? 공부하는 법 tip
    VIDEO/편집 2020. 4. 2. 19:29

    안녕하세요, 테크써블입니다. 오늘은 처음으로 편집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하는데요. 편집을 처음에 관심이 있고 해보고 싶어서 시작했지만 처음 딱 시작했을 때 드는 생각이 "막막함"이였습니다. 어떻게 부터 시작을 해야할지, 또 어떻게 공부를 해야 할지 오만가지 생각이 들더라구요. 참고로 저는 독학러입니다. 독학을 지금까지 1년 넘게 했는데 그 동안 하면서 어떻게 영상편집 공부를 어떻게 해야하는지,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지 몇 가지 팁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기준 세우기

    먼저, 기준을 세우세요. 내가 3개월 안에 누가봐도 괜찮은 모션그래픽 영상을 만들어야겠다 혹은 광고영상을 만들어봐야 겠다. 시간적으로 여유가 있고 제한이 없다면 독학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리지만 만약 그게 아니고 시간적으로 여유가 없고 나는 어떤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야 하고 기간 내에 어떤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는 과제가 있다면 학원 다니는 것을 권장합니다. 영상편집 학원을 다니는 게 좋나요? 그냥 혼자 하는게 좋을까요? 고민 하시는 분들이 은근히 많더라구요. 정답은 없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단순히 돈으로 기준을 세워 경제적으로 학원을 다니는 게 너무 큰 부담이 되서 독학을 시작했습니다. 다만, 독학은 시간적으로 많이 투자해야 된다는 단점이 있구요. 유튜브에 공부할 수 있는 많은 자료가 있지만 내가 어떤 막히는 부분에 대해서 자료를 찾기란 쉽지 않으며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그 문제를 해결해나가야 하는 상황들이 많이 옵니다. 그 반대로 학원 그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요소들이 많지만 돈을 투자 해야된다는 단점이 있는거구요.

     

    2. 손 놓지 않기

    공부를 시작했다면 마우스에서 손을 놓지 마세요. 이 말은 즉슨 편집을 계속 해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결국 경험치 쌓기에요. 독학하는 사람이 매일 매일 편집을 하는 것과 학원다니는 사람이 수업 때만 편집해보고 집에와서는 편집을 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당연 독학하는 사람이 레벨업을 할 것입니다. 다시 말해 학원을 다니지만 게으름을 피운다면 그것은 독학하는 사람보다 못한다는 뜻입니다. 딱 하는 만큼만 실력이 쌓입니다

     

    3. 프리미어? 에프터 이펙트?

    편집을 딱 시작할 때 뭘로 편집해야 되는거지라고 생각을 많이 하실겁니다. 저도 그랬구요. 저는 저만의 기준이 있는데요

    내가 어떤 영상을 편집할 건지에 따라 편집 프로그램을 정하시면 됩니다. 그 기준은 "모션 그래픽"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의 프리미어는 업데이트를 하면서 어느정도 모션 그래픽의 영상을 만들 수 있지만 에프터 이펙트만큼은 아닙니다. 에프터 이펙트가 표현할 수 있는 효과들과 느낌의 모션들이 많기 때문에 그걸 프리미어로 커버하기엔 아직은 무리입니다. 따라서, 내가 모션그래픽 위주로 영상을 만들것이다 하면 에프터 이펙트로 시작하시면 되지만 그게 아니고 유튜브 영상 정도로만 편집할 것이다 하면 프리미어로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제가 지금 1년 넘게 하면서 느낀거지만 결국엔 2개다 쓰게 됩니다. 지금 말씀드린 내용으로 뭐 부터 공부할지를 정하시면 됩니다!

     

    4. 영상편집 독학 시간 단축하기

    영상편집 독학 하시는 분들도 시간을 단축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여기서 시간을 단축한다는 의미는 내가 편집 스킬을 습득하는 데에 시간을 단축시킨다는 의미입니다. 그 방법은 온라인 강의입니다. 유튜브에도 많은 자료가 있지만 내가 원하는 자료를 찾는데에는 한정적일 수가 있어 다른 실무자들의 유료강의를 시청하는 방법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클래스 101" "탈잉" 같은 여러 분야의 재능이 있으신 분들의 강의를 들을 수 있는 공간이니 다양한 스킬을 습득하고 싶다면 한번 시청해보시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